풍력발전기 만들기 프로젝트 2

과학이야기/물리학 2009. 6. 15. 10:26

풍력발전기 만들기 프로젝트 경과보고(?) 두번째입니다.

지난번에 코일을 감은 것 까지 올렸는데 미루다 미루다 이제야 경과를 올리네요.

지난주까지 꽤 바빴거든요. 기다리셨던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지금까지의 경과를 보면 효과가 잘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즉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지요.

실패를 하더라도 결과는 결과니까 올려봅니다.

----------------------------------------------------------------------------------

전에 만들었던 코일들을 아래판에 배열해 놓은 상태입니다. 모두 9개의 코일이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은 3개가 한 조가 되도록 결선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3개가 한조가 되게 하여 3상 교류를 만들도록 할 계획입니다.



결선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저항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코일 3개가 나타내는 저항이 0.3옴정도 나오는군요.


아래 사진은 출력단자입니다. 볼트로 고정하려고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위쪽의 자석 회전자를 끼우기 위해 베어링을 장착했습니다.



이제 자석 회전자 부분입니다. 회전자에 사용할 자석은 지름 5cm의 네오디뮴자석입니다. 정말 강력하더군요. 그냥 본드로 붙여서는 고정도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자석을 끼울 부분을 만들고 고정시키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자석이 들어갈 부분에 5cm홀소로 구성을 판 합판과 그냥 원형으로 자른 합판을 목공본드로 부착하는 모습니다.



목공본드로 접착이 완료된 회전자입니다. 사진의 구멍속에 5cm자석을 본드로 고정하는 것입니다.


자석이 회전자에 끼워진 모습입니다. 정말 이것 하다가 피 봤습니다. 50이라고 써져 있는 자석의 왼쪽으로 두번째 자석에 붉은 기운이 보이시지요? 제 피입니다. 쩝... 자석을 다룰 때 정말 조심해야겠더군요. 정말 강력합니다. 이제 가운데에 10mm지름의 구멍을 파고 회전축을 끼우고 아래의 코일 판에 끼우면 1차 완료입니다.



자석 회전자가 코일판과 연결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좀 기울어졌죠? 위쪽에 날개를 붙이고 제대로 축을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회전자까지 끼워진 전체 모습입니다. 테스트 준비는 다 되었네요.



손으로 대충 돌리면서 전류를 측정해 봤습니다. 대략 하나의 코일에서 0.5A정도가 나오네요. 정상적으로 전류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지금까지의 경과였습니다. 이제 날개를 만들어 붙여서 바람에 의해 자석회전자를 돌릴 수 있게 하고, 3상교류를 직류로 변환하기 위한 정류회로를 제작해야 합니다.

다음에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새길]

'과학이야기 > 물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가속도 운동 실험  (1) 2009.06.23
등속직선운동  (0) 2009.06.23
감광PCB기판뜨기  (1) 2009.06.03
새로운 버전의 LED깜빡이 테스트  (0) 2009.05.25
풍력발전기 만들기 프로젝트 1  (6) 2009.05.25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