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고혈압, 혈압표

과학이야기/생명과학 2012. 10. 16. 12:27

뒷목이 땡기고 몸이 좋지 않아 책상 속의 혈압계를 꺼내 혈압을 재 봤습니다. 그리고 지갑에 들어 있는 혈압표를 꺼내보았지요.


고혈압...


에고... 저는 고혈압과 당뇨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상황인데 혈압이 상당히 높게 나오네요. 아마도 술과 담배, 그리고 커피 때문일것 같아요. 오늘은 좀 여유있게 생활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에 보면 혈압계가 많이 있습니다.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도 대부분 혈압계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혈압을 재도 내가 고혈압인지 정상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용법 표시만 있고 혈압의 기준이 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물론 정확한 진단은 의사가 하는 것이 맞지만 자신의 몸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쟀을 때 바로 알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혈압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 부모님들께 드리라고 함께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명함 사이즈의 혈압 표입니다. 출력해서 아이들과 함께 코팅해서 부모님께 드리라고 하지요.


아래 그림입니다. 


명함사이즈로 출력해서 지갑에 넣고 다니다가 혈압을 재고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명함으로 출력할 수 있는 PDF파일을 올려드립니다. 다운 받으셔서 코팅하시고 자신의 지갑에도 넣고 주변분들에게도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건강하세요!"라고 말하면서요.



혈압.pdf



저는 지금 좀 쉬어야 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새길]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