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노광기 만들기 & 청사진 샘플

이번에 아이들과 청사진 작업을 하면서 자외선 노광기가 필요해서 시중 제품을 검색해 보니 가격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하나 만들기로 했습니다. 우선은 청사진을 만들기 위한 만들었지만 이 자외선 노광기는 감광기판을 이용한 PCB를 제작할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최종적으로 완성되어 청사진 작업을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먼저 자외선을 만들어 내기 위해 자외선 등을 구입을 했습니다. 모든 자외선이 나오는 것보다는 광화학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UV-A가 주로 나오는 8W 블랙라이트를 이용했습니다.

 

먼저 8W형광등용 안정기를 집에 있는 방부목에 2개씩 부착을 했습니다. 안정기에서 양쪽으로 나와있는 빨간선은 형광등의 콘넥터에 연결하고, 흰색과 검은색 선은 220V전원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3개의 방부목에 6개의 안정기를 부착했습니다.

 

형광등 연결하는 콘넥터입니다. 전선이 없는 제품이어서 전선을 연결하고 연결부분은 납땜을 했습니다. 총 12개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방부목에 형광등 콘넥터 4개를 3M양면테이프로 길이를 맞춰 부착했습니다. 방부목의 빨간색은 제 피입니다. 이런 작업을 하다보면 항상 다치네요. 쩝!

 

 

 이렇게 총 6개의 형광등을 부착시킬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안정기와 형광등을 결합했습니다. 안정기를 아래쪽에 놓고 4cm정도 띠워서 형광등을 부착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대로 작동하는지 실험삼아 불을 켜 본 모습입니다.

 

 

이렇게 총 6개의 형광등을 부착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형광등을 고정하기 위해 아래에 다른 방부목을 대고 간격을 맞춘 후 고정시켰습니다.

 

 

스위치와 전원선을 연결하기 위해 옆에 벽을 만들어 붙이고 모든 램프가 켜지는지 하나씩 끼워가며 테스트를 했습니다.

 

 

앞 뒤도 모두 방부목으로 막은 후 노광시스템을 올려 놓을 수 있도록 한 층을 더 올렸습니다. 위와 아래를 고정하기 위해 나무 막대를 이용해서 고정을 했는데 타카질을 잘 못했네요. 그래도 비교적 튼튼해서 마무리 지었습니다. 아래는 모두 불이 들어오는지 테스트 했습니다. 나중에 추가된 작업 중 하나는 형광등 아래에 알루미늄 호일을 넣었습니다. 자외선을 반사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자외선 노광기 위에 PCB제작 시스템을 올려놓았습니다. PCB제작시스템은 전에 구입해 놓았던 제품입니다. 시스템 안에 재료를 넣고 공기를 빼서 압착을 시킨 후 자외선을 노광시켜 주면 됩니다.

 

 

이렇게 제작을 하고 어제(12/03) 동아리 아이들과 함께 청사진 작업을 했습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위쪽 사진과 다르게 형광등 아래에 알루미늄 호일이 깔려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외선을 반사시키기 위해 끼워 넣은 것입니다.

 

 

아이들이 만든 자신의 사진입니다. 멋있죠? 청사진 만드는 과정은 나중에 따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비는 12만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새길]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