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2.29 해일 피해 왜 컸나?

이번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안타까움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그정도 규모의 강진이라면이미 예고되고 있었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무시했을 가능성이 아주 크겠죠. 해안가에서 놀고 있던 사람들은 이미 지진으로 인한 진동현상을 격었을 텐데(해일의 속도보다는 지진파의 속력이 더 빠르니까요) 안이하게 대체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봅니다. 설마 우리 부근에서 지진이 일어났으려고 하는 생각을 했겠지요...

이제 우리가 준비해야만 합니다. 일본 서해안에서 언제 어느 정도의 강진이 발생할 지 모릅니다. 일본서해안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우리 나라 동해안은 직접적인 피해를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언제 어떻게 올지 모르는 지진과 해일의 피해, 예방은 할 수 없으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한 듯 합니다.

각종 뉴스마다 이번 지진이 일어나는 과정을 전문가들을 동원하고 각종 모형들을 제시하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더군요. 중학교 2학년 때 배우게 되는 판구조론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2학년 수업에 쓰기 위해 12월 26일 KBS뉴스9에서 뉴스 하나를 캡쳐했습니다. 아무리 선생님이 이야기 해도 믿지 않는 아이들도 뉴스는 믿겠죠?

[새길]

2004.12.26 KBS뉴스9 - 해일 피해 왜 컸나?

이 영상물의 저작권은KBS에 있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