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길5] 200mm반사망원경 만들기 6 - 미러지지용 패드 및 미러 부착

(2009.10.17 - 파란블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이제 미러를 부착합니다.

미러를 지지할 9개의 지지점에 부착할 부직포입니다. 이 부직포는 한쪽에 양면테이프가 붙어있는 미끄럼 방지용 부직포입니다. 이 부직포를 정확하게 9개의 지지점에 부착하려고 합니다.


9개의 지지점에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송곳으로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이곳에 부직포를 붙이는데 그냥 붙이면 꼭 위치가 틀어지고는 하지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곤충핀입니다. 부직포의 가운데에 곤충핀을 끼우고 지지점에 곤충핀을 똑바로 세웁니다. 그리고 부직포를 밀어 부착하면 정확하게 지지점에 부착할 수 있지요. 아이디어 괜찮죠?


아래 사진은 부직포를 밀어 부착시킨 모습입니다. 부착후 곤충핀을 뽑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9개의 지지점에 부직포를 모두 부착한 모습입니다.



이제 미러를 고정시킬 차례인데 무엇으로 고정을 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실리콘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광축조절 볼트 머리부분에 실리콘을 쏘았습니다. 실리콘은 완전히 굳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천천히 작업을 해도 됩니다.



이제 미러를 끼워 넣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미러에 지문이 묻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겠지요. 꼭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미러를 끼우며 지지용 부직포에 밀착시키면 실리콘이 퍼지면서 미러와 미러셀을 고정시키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미러와 부직포가 밀착된 모습을 찍은 사진입니다. 이렇게 밀착을 시킨 후 24시간을 그대로 놓아 실리콘이 완전이 굳을때까지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러면 미러 부착은 모두 끝이 나게 됩니다.


[별 볼일 있는 세상을 꿈꾸며... 새길]


설정

트랙백

댓글